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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에 섭취해야하는 비타민의 양을 알고 계신가요?  비타민 보조식품을 안전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몸에 좋은 여러가지 보조식품을 섭취하다보면 비타민을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타민은 우리몸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 이지만 모든 보조식품일 그러하듯 필요한 양만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의 다양성
비타민은 물에 녹는 용해성에 따라 수용성과 지용성으로 나누어지며, 수용성 비타민에는 비타민 B의 B1, B2, B6, B12, 니아신, 비타민C, 비오틴, 엽산 및 판토텐산 외 9종이 속하며, 수용성 비타C를 제외한 수용성 비타민은 생체내에서 조효소의 성분이 됩니다. 이때 수용성 비타민이 결핍될 경우 특이한 결핍증을 일으키지만 과잉의 경우는 소변으로 배설되기 때문에 과잉증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반면에 지용성 비타민A, D, E, K는 수용성비타민보다 열에강해 식품의 조리중에 덜 손실되지만 결핍될 경우 야맹증과 세포성장장애, 각막건조, 골연화증과 구루병 그리고 용혈성 빈혈 등의 결핍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A, D를 과잉섭취할 경우 체내에 저장되어 체외로 방출되지 않아 신장장애 및 월경중지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얼마나 복용을 해야할까요?
약사나 의사와 상담을하지 않고 개인의 생각으로 비타민을 복용할경우 지용성 비타민이 체내에 축적되어 건강을 악화시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A의 일일 권장량 25,000 IU를 초과하여 지속적으로 복용할 경우 피부에 자극을 주고, 두통과 메스꺼움의 증세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수용성이지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할경우 소화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합비타민과 같은 보조식품을 섭취할때 가장 좋은 방법은 일일 권장량을 100% 이상으로 제공하지 않은 하나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 입니다. 평소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경우 일일권장량 이상의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요 이상으로 비타민을 섭취하는 경우 소화기능 및 과잉증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복용이 필요한 경우
비타민은 누구에게 필요할까요? 나이와 성별에 따라 몸에서 필요로하는 비타민의 양은 다릅니다. 임신 여성의 경우 특정 비타민에대해 더 많은 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식습관에 따라 비타민 보조식품의 필요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늦은시간에 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햇빛노출이 적기때문에 비타민D 결핍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좀더 적극적으로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혈액검사를 통해 전문의와 상담하여 개인에게 맞는 비타민 섭취량을 정하고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임신 여성 또는 수유중인 여성일 경우 자신에게 필요한 비타민을 의사의 처방을 받아 섭취하는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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