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지혈증은 필요이상의 지방성분이 혈액내 존재하여 염증 및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고지혈증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비만이나 술, 그리고 당뇨병과 같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약물치료

고지혈증은 별다를 증세가 없으므로 정기적인 검사를 해야하며, 고지혈증의 증세를 완화시키는 약을 처방받아 복용해야 합니다. 흔히 접하는 '우루사'는 만성간질환의 간기능 개선과 간경화증에 효과가있어, 주변에서 쉽게 구입해서 섭치하지만 이러한 우루사의 주성분인 UDCA는 담즙 분비를 통홰 소화기능을 개선하며, 피로회복에 효과적이기때문에 건강보조식품에 가깝습니다.

 

고지혈증은 환자의 심혈관질환 위험요인과 개인의 건강 및 생활습관에 맞는 약물을 처방받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각각의 처방받은 약은 약물의 특성에 대한 설명을 참고로 복용시간을 반드시 지켜서 섭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2. 식단개선

고지혈증의 경우 총 일일 섭취 칼로리의 25~35%제한해야 합니다. 돼지고기와 소고기 그리고 버터 등 포화지방산의 섭취량을 10% 미만으로 제한하고, 고등어와 삼치 그리고 꽃치와 연어 등의 등푸른 생선등의 필수지방산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총 지방량의 섭취를 35% 이상을 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코코넛버터, 해바라기씨유 카놀라유 등 좋은 지방산도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 고지혈증에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피해야 할 음식

  • 소고기
  • 돼지고기
  • 새우
  • 알콜
  • 초콜렛
  • 버터
  • 우유와 치즈 등의 유제품
  • 튀긴음식
  • 아이스크림과 각종 스낵

 

도움이 되는 식품

 

3. 규칙적인 운동

운동은 체중감량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ㅅ브니다. 운동은 최소 30분 이상 진행해야 효과가 있으므로 유산소 운동을 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빨리 걷기, 자전거타기, 수영등이 고지혈증에 도움이되는 대표적인 운동입니다.

 

고지혈증의 증상이 있는경우 비만이 되지 않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의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정보를 eVitamins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고지혈증 1탄 : http://evitamins.tistory.com/150

댓글
댓글쓰기 폼